영화 ‘HER’와 ‘블레이드 러너’ 블레이드 러너는 정말 좋아하는 영화인데 볼 때마다 새롭다. 이 영화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찾으면서 영화가 던지려는 메시지를 조금씩 이해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블레이드 러너와 비교하기 위해 영화 HER를 선택했다. 영화 ‘HER’와 ‘블레이드 러너’ 블레이드 러너는 정말 좋아하는 영화인데 볼 때마다 새롭다. 이 영화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찾으면서 영화가 던지려는 메시지를 조금씩 이해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블레이드 러너와 비교하기 위해 영화 HER를 선택했다.
블레이드 러너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해리슨 포드, 뤼거 하우어, 숀 영, 에드워드 제임스 올모스, M. 에멧 월시, 대릴 한나, 윌리엄 샌더슨, 브라이언 제임스, 조터케르 조안나 캐시디 개봉 1993.05.08. 블레이드 러너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해리슨 포드, 뤼거 하우어, 숀 영, 에드워드 제임스 올모스, M. 에멧 월시, 대릴 한나, 윌리엄 샌더슨, 브라이언 제임스, 조터케르 조안나 캐시디 개봉 1993.05.08.
그녀 감독 스파이크 존스 출연 호아킨 피닉스, 에이미 아담스, 루니 마라, 스칼렛 조핸슨, 올리비아 와일드, 크리스 프랫, 맷 레처 개봉 2014.05.22. 그녀 감독 스파이크 존스 출연 호아킨 피닉스, 에이미 아담스, 루니 마라, 스칼렛 조핸슨, 올리비아 와일드, 크리스 프랫, 맷 레처 개봉 2014.05.22.
HER 역시 복제를 주제로 전개해 나가는 영화였고, 각각의 영화에서 인간이 아닌 복제로 만들어진 캐릭터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블레이드 러너와 HER는 모두 오래된 영화지만 지금 봐도 손색이 없는 깨끗하고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남겨준 영화라고 생각한다. 두 영화 모두 영화가 만들어진 시기에는 정말 상상으로만 이뤄지는 일이었는데, 어쩌면 감독님들은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염두에 두고 만든 영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HER 역시 복제를 주제로 전개해 나가는 영화였고, 각각의 영화에서 인간이 아닌 복제로 만들어진 캐릭터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블레이드 러너와 HER는 모두 오래된 영화지만 지금 봐도 손색이 없는 깨끗하고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남겨준 영화라고 생각한다. 두 영화 모두 영화가 만들어진 시기에는 정말 상상으로만 이뤄지는 일이었는데, 어쩌면 감독님들은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염두에 두고 만든 영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블레이드 러너는 SF영화 특유의 무겁고 기괴한 분위기가 조성됐고, 오래된 영화라 지금 영화에 비해서는 그래픽이 떨어져 부족했다. 영화 중간 중간 전광판에 등장하는 일본 여성들은 이런 영화의 음침한 분위기를 더욱 강화시킨다. 인간이 만든 복제인간에 불과하지만, 그들의 간절한 욕심 속에서 인간의 탐욕스러운 모습이 더욱 대비되고 있지 않을까 싶다. 그와 달리 HER는 색감이 따뜻하고 우리에게 사랑이 무엇인지에 대해 더 고찰할 수 있게 해준 영화라고 생각한다. 인간과 운영체제와의 사랑은 지금으로서도 이해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각자의 이기심을 채우고 힘든 사회생활 속에서 자신의 곁에서 지키고 응원해주는 인간의 마음을 닮은 기계가 등장한다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항이라고 보고 있다. 블레이드 러너는 SF영화 특유의 무겁고 기괴한 분위기가 조성됐고, 오래된 영화라 지금 영화에 비해서는 그래픽이 떨어져 부족했다. 영화 중간 중간 전광판에 등장하는 일본 여성들은 이런 영화의 음침한 분위기를 더욱 강화시킨다. 인간이 만든 복제인간에 불과하지만, 그들의 간절한 욕심 속에서 인간의 탐욕스러운 모습이 더욱 대비되고 있지 않을까 싶다. 그와 달리 HER는 색감이 따뜻하고 우리에게 사랑이 무엇인지에 대해 더 고찰할 수 있게 해준 영화라고 생각한다. 인간과 운영체제와의 사랑은 지금으로서도 이해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각자의 이기심을 채우고 힘든 사회생활 속에서 자신의 곁에서 지키고 응원해주는 인간의 마음을 닮은 기계가 등장한다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항이라고 보고 있다.
먼저 영화 HER와 블레이드 러너는 미래 세계를 배경 전제로 HER에서는 복제 기계인 OS와 블레이드 러너가 리프 루리 공 터는 복제 인간이 등장한다.HER에서의 OS는 ‘당신에 귀을 기울이고 주고 이해하고 줘서 아는 존재’로 회사에서 만든 기계에 불과하지만 데오톨이 이혼을 결심할수록 그에 큰 영향력을 끼친 존재이다.영화 중간 부분에 데오톨가 인간이 없이 운영 체제와의 사랑에 회의감이 가지고 사망다에 소홀하게 되면 서운한 감정을 오가는 둘 사이의 모습을 보고일반적인 연인 사이 같은 모습에 놀랐다.비록 기계에 불과했다 사망다였지만 그도 마음부터 데오소ー를 사랑했다는 것은 분명했다.블레이드 러너에선 자유와 로이라는 4년이라는 생명을 가진 복제 인간이 생명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창조주 타이레루 박사를 죽이기에 이른다.그리고 이러한 복제 인간을 저지하기 위한 블레이드 러너인 데코 드를 고용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의 데코 드도 복제 인간임을 암시하는 유니콘의 형태의 종이 인형이 클로즈 업된다.마지막 장면에서 감독이 의도한 유니콘이 상징하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다른 감상자들의 생각과 후기를 받은 결과 데코 드도 복제 인간에 불과했다고 이해할 수 있었다.결국 데코 드도 복제 인간에 불과하지만 자신과 같은 복제 인간을 죽인다는 인간의 명령에 따라리프 루리 공 투에 불과했다.먼저 영화 HER와 블레이드 러너는 미래 세계를 배경 전제로 HER에서는 복제 기계인 OS와 블레이드 러너가 리프 루리 공 터는 복제 인간이 등장한다.HER에서의 OS는 ‘당신에 귀을 기울이고 주고 이해하고 줘서 아는 존재’로 회사에서 만든 기계에 불과하지만 데오톨이 이혼을 결심할수록 그에 큰 영향력을 끼친 존재이다.영화 중간 부분에 데오톨가 인간이 없이 운영 체제와의 사랑에 회의감이 가지고 사망다에 소홀하게 되면 서운한 감정을 오가는 둘 사이의 모습을 보고일반적인 연인 사이 같은 모습에 놀랐다.비록 기계에 불과했다 사망다였지만 그도 마음부터 데오소ー를 사랑했다는 것은 분명했다.블레이드 러너에선 자유와 로이라는 4년이라는 생명을 가진 복제 인간이 생명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창조주 타이레루 박사를 죽이기에 이른다.그리고 이러한 복제 인간을 저지하기 위한 블레이드 러너인 데코 드를 고용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의 데코 드도 복제 인간임을 암시하는 유니콘의 형태의 종이 인형이 클로즈 업된다.마지막 장면에서 감독이 의도한 유니콘이 상징하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다른 감상자들의 생각과 후기를 받은 결과 데코 드도 복제 인간에 불과했다고 이해할 수 있었다.결국 데코 드도 복제 인간에 불과하지만 자신과 같은 복제 인간을 죽인다는 인간의 명령에 따라리프 루리 공 투에 불과했다.
블레이드 러너에서는 레이첼이라는 인간 복제가 자신의 과거가 단순히 조물주가 만든 인위적인 기억이라는 사실에 혼란과 씁쓸함을 느끼게 된다.레이첼은 엄마와 찍은 사진을 가지고 와서 데카 드루에게 자기 가족이라면서 자신은 복제 인간이 없다고 부인했을 때 정말 마음이 아팠다.나는 인간처럼 감정도 있는 존재라고 알고 있었는데 데카 두 질문 몇가지에 의해서 자신이 복제 인간과 알게 된 그 상황이 얼마나 비참한 것일까.마찬가지로 OS도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의해서 다른 기계 즉 다른 사람의 추억을 공유하는 기계에 불과하다.물론 레이첼은 자신의 과거가 유전적으로 조작된 것이며 4년 뿐이지만, 4년간의 추억은 자신의 일로 채울 수 있다.블레이드 러너에서는 레이첼이라는 인간 복제가 자신의 과거가 단순히 조물주가 만든 인위적인 기억이라는 사실에 혼란과 씁쓸함을 느끼게 된다.레이첼은 엄마와 찍은 사진을 가지고 와서 데카 드루에게 자기 가족이라면서 자신은 복제 인간이 없다고 부인했을 때 정말 마음이 아팠다.나는 인간처럼 감정도 있는 존재라고 알고 있었는데 데카 두 질문 몇가지에 의해서 자신이 복제 인간과 알게 된 그 상황이 얼마나 비참한 것일까.마찬가지로 OS도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의해서 다른 기계 즉 다른 사람의 추억을 공유하는 기계에 불과하다.물론 레이첼은 자신의 과거가 유전적으로 조작된 것이며 4년 뿐이지만, 4년간의 추억은 자신의 일로 채울 수 있다.
하지만 OS, 사만다는 자신만의 추억을 만들지 못하고 자신이 상대하는 사람의 추억에 맞춰가는 수동적인 기계일 뿐이다. 물론 사만다는 자신이 기계일 뿐이라는 사실에 슬퍼하고 새로운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기계였다. 사람을 많이 상대하면 사랑의 감정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만다의 특성이 데오토르의 형태가 없는 OS를 더 사랑할 수 있게 된 요소가 아닐까 싶다. 데오파틀은 OS가 자신은 몇몇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며 사랑을 나누고 있는 존재라고 밝혔을 때, 자신의 일만 없는 것에 큰 아픔을 겪게 된다. 또한 사만다가 ‘나는 너의 일이지만 동시에 네 것이 없다’는 말을 듣고 큰 좌절감과 상실감에 빠진다. 사만다가 인간처럼 감정을 가진 생명체라면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회의감을 느낄 것이다. 사만다가 하는 일은 단지 그녀가 기계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 하지만 OS, 사만다는 자신만의 추억을 만들지 못하고 자신이 상대하는 사람의 추억에 맞춰가는 수동적인 기계일 뿐이다. 물론 사만다는 자신이 기계일 뿐이라는 사실에 슬퍼하고 새로운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기계였다. 사람을 많이 상대하면 사랑의 감정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만다의 특성이 데오토르의 형태가 없는 OS를 더 사랑할 수 있게 된 요소가 아닐까 싶다. 데오파틀은 OS가 자신은 몇몇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며 사랑을 나누고 있는 존재라고 밝혔을 때, 자신의 일만 없는 것에 큰 아픔을 겪게 된다. 또한 사만다가 ‘나는 너의 일이지만 동시에 네 것이 없다’는 말을 듣고 큰 좌절감과 상실감에 빠진다. 사만다가 인간처럼 감정을 가진 생명체라면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회의감을 느낄 것이다. 사만다가 하는 일은 단지 그녀가 기계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
마지막으로 인간 복제의 로이와 기계의 OS는 죽음을 맞지만 로이는 복제 인간으로서 수명을 다 채우고 마지막으로 인간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남기며 떠나고 있다.로이 즉 리프 루리 공 투의 죽음은 다른 인간보다 더 인간 다움을 느낄 수 있는 죽음이었다.그에 반하여 OS의 죽음은 여러가지를 생각했는데 하나는 없기 전에 업데이트 과정 속에서 데오톨의 곁을 잠시 떨어진 사망다의 체제를 고려할 때 운영 체제사의 실수로 사라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보았다.다른 하나는 많은 사람들과의 추억을 공유하거나 사랑을 하는 사망다는 자신의 손에 힘든 범위를 넘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죽음을 선택하지 않을까OS도 기계이기 전에 하나의 인격체로 사고 속에 죽음을 맞았다고 생각한다.그들은 인간이 만든 창조물에 불과했지만 영화 속 그들은 더 인간 다운적인 모습으로 표현됐다.블레이드 러너의 마지막 장면에서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신체적 조건을 가진 로이는 데코 드를 죽이기 직전까지 가지만, 그는 자신에게 쏜 데코 드를 위기에서 구하고 준 장면을 보고’인간답게 살아간다는 것’라는 것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하는 장면이었다.마지막으로 인간 복제의 로이와 기계의 OS는 죽음을 맞지만 로이는 복제 인간으로서 수명을 다 채우고 마지막으로 인간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남기며 떠나고 있다.로이 즉 리프 루리 공 투의 죽음은 다른 인간보다 더 인간 다움을 느낄 수 있는 죽음이었다.그에 반하여 OS의 죽음은 여러가지를 생각했는데 하나는 없기 전에 업데이트 과정 속에서 데오톨의 곁을 잠시 떨어진 사망다의 체제를 고려할 때 운영 체제사의 실수로 사라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보았다.다른 하나는 많은 사람들과의 추억을 공유하거나 사랑을 하는 사망다는 자신의 손에 힘든 범위를 넘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죽음을 선택하지 않을까OS도 기계이기 전에 하나의 인격체로 사고 속에 죽음을 맞았다고 생각한다.그들은 인간이 만든 창조물에 불과했지만 영화 속 그들은 더 인간 다운적인 모습으로 표현됐다.블레이드 러너의 마지막 장면에서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신체적 조건을 가진 로이는 데코 드를 죽이기 직전까지 가지만, 그는 자신에게 쏜 데코 드를 위기에서 구하고 준 장면을 보고’인간답게 살아간다는 것’라는 것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하는 장면이었다.
HER와 블레이드 러너는 복제라는 주제 속에서 사랑과 SF 영화로 각각 다르게 풀어갔지만 결국 우리 현대 사회에서 정말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를 다루다 보니 감상하는 내내 미묘한 감정이 겹쳤다. 지금도 복제에 관한 실험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이런 영화 속 일들이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고 나는 본다. 복제가 꼭 필요한 상황 전제 하에서는 복제품과 복제인간의 등장이 좋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목적이 변질되어 사용된다면 복제에 관한 연구는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https://youtu.be/aSiU1T_w0-8?si=TYeR6aZ_729AGY8K HER와 블레이드 러너는 복제라는 주제 속에서 사랑과 SF영화로 각각 다르게 풀어갔지만 결국 우리 현대사회에서 정말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를 다루다 보니 감상하는 내내 미묘한 감정이 겹쳤다. 지금도 복제에 관한 실험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이런 영화 속 일들이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고 나는 본다. 복제가 꼭 필요한 상황 전제 하에서는 복제품과 복제인간의 등장이 좋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목적이 변질되어 사용된다면 복제에 관한 연구는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https://youtu.be/aSiU1T_w0-8?si=TYeR6aZ_729AGY8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