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연애는 참을 수 없는 가벼움’ 리뷰 : 故 장진영 씨의 명연기와 애증의 관계

2000년대 여배우 중에 전도연 씨가 연기 변신을 잘한다는 칭찬을 많이 들었는데 연기 변신을 또 잘하는 여배우가 있었어요. 2000년대 대표 배우로 꼽히는 고 장진영 씨입니다. 장진영 씨는 처음 봤을 때가 송강호 주연의 레슬러로 봤는데요. 그 당시에는 조연급 여배우로서 존재감이 그리 크지 않았지만 영화 ‘소름’으로 연기력을 인정받으며 전환점을 얻어 더 큰 인기와 정상의 발판이 됐습니다. 지금도 장진영 씨의 영화 중 기억에 남는 영화가 있다면 바로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이라는 영화일 것입니다. 그때 당시 이 영화가 큰 흥행은 못했고 평판이 굉장히 좋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서 기억에 남는 분들이 많은 영화이기도 합니다. 그 당시에는 이 영화가 욕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좀 자극적이다’ ‘정말 현실적이지 않다’는 의견이 좀 있었거든요. 2000년대 여배우 중에 전도연 씨가 연기 변신을 잘한다는 칭찬을 많이 들었는데 연기 변신을 또 잘하는 여배우가 있었어요. 2000년대 대표 배우로 꼽히는 고 장진영 씨입니다. 장진영 씨는 처음 봤을 때가 송강호 주연의 레슬러로 봤는데요. 그 당시에는 조연급 여배우로서 존재감이 그리 크지 않았지만 영화 ‘소름’으로 연기력을 인정받으며 전환점을 얻어 더 큰 인기와 정상의 발판이 됐습니다. 지금도 장진영 씨의 영화 중 기억에 남는 영화가 있다면 바로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이라는 영화일 것입니다. 그때 당시 이 영화가 큰 흥행은 못했고 평판이 굉장히 좋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서 기억에 남는 분들이 많은 영화이기도 합니다. 그 당시에는 이 영화가 욕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좀 자극적이다’ ‘정말 현실적이지 않다’는 의견이 좀 있었거든요.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현실에서는 더 엽기적이고 살아가는데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생겼고,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이라는 영화도 정말 현실적이라는 의견이 많아졌습니다. 뭐랄까? 어떻게 보면 이 영화가 앞서가는 영화였나 싶을 정도로 시간이 흘러 이 영화의 평가가 바뀌었습니다.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은 평범한 남녀가 진하게 연애를 하는 영화입니다. 향기롭고 아름다운 그런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지지지지와 볶아서 싸우면서도 서로를 생각하고, 위해 남녀 간의 연애를 하면서 서로의 감정 기복이 얼마나 왔다 갔다 하는지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한편, 마지막은 여운이 깊은 영화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현실에서는 더 엽기적이고 살아가는데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생겼고,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이라는 영화도 정말 현실적이라는 의견이 많아졌습니다. 뭐랄까? 어떻게 보면 이 영화가 앞서가는 영화였나 싶을 정도로 시간이 흘러 이 영화의 평가가 바뀌었습니다.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은 평범한 남녀가 진하게 연애를 하는 영화입니다. 향기롭고 아름다운 그런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지지지지와 볶아서 싸우면서도 서로를 생각하고, 위해 남녀 간의 연애를 하면서 서로의 감정 기복이 얼마나 왔다 갔다 하는지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한편, 마지막은 여운이 깊은 영화이기도 합니다.

투톱 주연인 김승우는 매우 우유부단한 고깃집 사장의 남자에 나와서 고 장진영은 화류계에서 일하는 여성으로 나옵니다.뭔가 어울리지 못하고 있지만 고 장진영 역할이 김승우의 역할을 먼저 작업하는 이들은 얼마 지나지 않고 사귀게 되면서 벌어지는 사랑 이야기.서로 잠자리도 같이 하고 애지중지하면서 어딘가 사소한 사건으로 욕을 하면서 말다툼을 심하게 하거나 그러면서 다시 풀어..이런 사랑하면서도 미워하는 감정이 교차하는 이 애증이라는 관계를 잘 그려서 드립니다.밀고 당기기도 없이 오로지 싸우고 사랑하고 싸우고 사랑하는 그런 연애 이야기.육도우 문자가 썩인 욕이 있어서 진짜 저게 뭐가 현실적이냐고 이해 안 되는 분들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중반부를 넘어 정말로 절정의 갈등 부분은 김승우의 역할이 다르게 결혼하는 여자가 있어 결혼을 했다는 부분이었습니다.여기서 좀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결혼하는 여성은 따로 있다는 것을 알고 4년을 연애한 장진영의 대사 중”나는 세컨드라도 좋아, 첩이라도 좋아.나는 버리지 않고” 하면서 울지만 매우 유감스러운 장면의 하나였습니다.그 한편, 결혼해서도 이 두 사람은 따로 만남을 갖고 이제는 연애가 아닌 불륜 관계에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김승우 역할의 캐릭터는 같은 남자가 봤을 때 우유부단보다는 매우 이기적이고 약실하는 인간상이었습니다. 뭐, 고 장진영 역할이나 김승우 역할이나 살다 보면 이런 사람들이 있기는 해요. 자신과 잘 어울리는 여자는 화류계 바 출신과 결혼하는 것은 꺼리고, 결혼할 상대와 안정적으로 사는 여자는 따로 있고. 정리하지 않고, 매우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캐릭터였습니다. 이 두 주연 배우의 시점에서 볼 때 그런지 반대로 고 장진영 역할은 강하지만 내면은 굉장히 착하고 해바라기 같은 여자에게 동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죠. 여담이지만 김승우와 결혼한 여성 1인칭 시점에 영화가 만들어지면 김승우 역할과 장진영 역할, 둘 다 당연히 악역에 비춰지고 있고, 이 두 초점에 영화가 진행됐기 때문에 고 장진영 씨의 역할이 다소 슬퍼 보이는 마법 같은 이야기. 개인적으로 김승우 역할의 캐릭터는 같은 남자가 봤을 때 우유부단보다는 매우 이기적이고 약실하는 인간상이었습니다. 뭐, 고 장진영 역할이나 김승우 역할이나 살다 보면 이런 사람들이 있기는 해요. 자신과 잘 어울리는 여자는 화류계 바 출신과 결혼하는 것은 꺼리고, 결혼할 상대와 안정적으로 사는 여자는 따로 있고. 정리하지 않고, 매우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캐릭터였습니다. 이 두 주연 배우의 시점에서 볼 때 그런지 반대로 고 장진영 역할은 강하지만 내면은 굉장히 착하고 해바라기 같은 여자에게 동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죠. 여담이지만 김승우와 결혼한 여성 1인칭 시점에 영화가 만들어지면 김승우 역할과 장진영 역할, 둘 다 당연히 악역에 비춰지고 있고, 이 두 초점에 영화가 진행됐기 때문에 고 장진영 씨의 역할이 다소 슬퍼 보이는 마법 같은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 부분은 또 긴 여운을 남깁니다. 그 후에는 이 둘이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하는 듯한.. 그런 묘한 여운이 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고 장진영 씨의 연기는 아주 훌륭했습니다. 닭살 – 싱글즈에 이어 이 영화로 다시 한국 메이저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습니다. 나올 때마다 육두문자가 나왔고 강인하고 천박한 술집 여성으로 100% 역할 소화를 잘 했습니다. 고 장진영 씨는 영화가 너무 힘들었다고 하는데 이 역할을 하기가 너무 어려웠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 부분은 또 긴 여운을 남깁니다. 그 후에는 이 둘이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하는 듯한.. 그런 묘한 여운이 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고 장진영 씨의 연기는 아주 훌륭했습니다. 닭살 – 싱글즈에 이어 이 영화로 다시 한국 메이저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습니다. 나올 때마다 육두문자가 나왔고 강인하고 천박한 술집 여성으로 100% 역할 소화를 잘 했습니다. 고 장진영 씨는 영화가 너무 힘들었다고 하는데 이 역할을 하기가 너무 어려웠을 것 같아요.

또 김승우님의 연기도 좋았습니다. 의외로 이 영화에서 김승우 씨의 연기도 굉장히 저평가되기도 합니다. 둘이 호흡도 너무 좋고 우유부단하고 이기적인 역할을 딱 맞췄어요. 2002년 작품 라이터를 켜라에서도 겁쟁이로 의기소침한 역할도 잘 소화했고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에서도 연기는 정말 잘했어요. 멋진 역할이나 왕자님 같은 역할보다는 이런 역할을 더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애증의 감정선을 잘 느낄 수 있고 투톱 주연 배우들의 명연기가 잘 어우러진 영화입니다. 시간이 흘러 더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하는 영화. 또 김승우님의 연기도 좋았습니다. 의외로 이 영화에서 김승우 씨의 연기도 굉장히 저평가되기도 합니다. 둘이 호흡도 너무 좋고 우유부단하고 이기적인 역할을 딱 맞췄어요. 2002년 작품 라이터를 켜라에서도 겁쟁이로 의기소침한 역할도 잘 소화했고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에서도 연기는 정말 잘했어요. 멋진 역할이나 왕자님 같은 역할보다는 이런 역할을 더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애증의 감정선을 잘 느낄 수 있고 투톱 주연 배우들의 명연기가 잘 어우러진 영화입니다. 시간이 흘러 더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하는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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